Back To Top

content
home CONTENT
ART
미술 작품가격 "이젠 손안에서 편안하게 보세요"
2019.10.25
edit article
헤럴드디자인

뉴시스 국내 언론 최초 K-Artprice 모바일 버전 오픈

국내외 작가 200명 2만2400점 거래 가격 총망라

 연말까지 국내외 작가 1000명 작품가격 단계적 공개 예정


 

NISI20191025_0000417923_web_20191025104529_20191025105050665.jpg

【서울=뉴시스】뉴시스 케이아트프라이스(k-artpricemobile.newsis.com)모바일 오픈

 

 

【서울=뉴시스】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국내 최대 민영 뉴스통신사 뉴시스(NEWSIS)가 국내 언론 최초로 지난달 론칭한 작품가격 사이트 '케이 아트프라이스(K-Artprice)'를 모바일 버전으로 25일 오픈했다.

 

스마트폰 주소창에 url (k-artpricemobile.newsis.com)을 입력하거나 포털사이트 등에서 ‘k-artprice'를 검색하면 모바일 버전에 접속할 수 있다.

 

K-Artprice는 지난 9월 첫 런칭이 후 미술시장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애호하는 작가의 작품가격을 신속하고 파악해볼 수 있다며 큰 호응을 보였다. 특히 미술애호가와 컬렉터, 갤러리스트들은 아트페어와 경매장에서도 바로 원하는 작품의 이전 가격을 찾아볼 수 있어 편리하다는 반응이다.

 

이같은 성원에 힘입어 모바일 버전으로도 오픈한 케이아트프라이스는 더욱 손쉽고 편하게 작품가격을 찾아볼 수 있게 됐다.

 

이제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국내외 유명 작가 200명의 작품 거래 기록을 바로 볼 수 있다.

 

K-Artprice 모바일 버전(k-artpricemobile.newsis.com)은 쉽고 편하게 작품 가격을 찾아볼 수 있는 기능에 최적화 되어 있다.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깔끔한 디자인으로 차별화됐다.

 

원하는 작가의 이름을 클릭하면 작가 정보와 함께 지난 5년간 국내미술품 경매사에서 낙찰된 거래 가격을 확인 할 수 있다.

 

K-Artprice(k-artpricemobile.newsis.com)에는 국내술품 경매사에서 활발하게 거래되는 주요작가 200명의 작품가격이 1차 공개되어 있다.

 

이중섭·박수근 국민화가를 비롯해 미술시장 블루칩 작가인 김환기·이우환·천경자·김창열·장욱진과 국내 단색화 열풍을 일으킨 박서보·정상화·윤형근 등 국내에서 거래된 국내외 작가의 2만2400점의 낙찰기록이 포함됐다.

 

지난 2015년부터 2019년 상반기까지 국내 양대 경매사인 서울옥션과 K옥션과 마이아트옥션 등 10여개 미술품경매사 낙찰 기록을 종합 분석했다.

 

작품 가격은 10만원에 거래된 이중섭의 '황소' 판화부터 국내 미술품 최고가인 85억3000만원짜리 붉은 점화(3-II-72 #220)김환기 작품까지 총 망라됐다.

 

근현대 회화부터 동시대 현대미술, 조각, 해외 유명 작가의 5년간 거래된 작품과 가격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크다.

 

K-Artprice(k-artpricemobile.newsis.com)에 등록된 모든 미술작품의 가격 순위와 함께 '작가별 낙찰총액 순위 Top 200', '작가별 매매건수 순위 Top200'도 제공하고 있다.

 

뉴시스가 선보인 'K-Artprice'는 (사)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대표 김영석)의 데이터 제공으로 분석한 자료다.

 

뉴시스는 지난 8월 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와 업무 제휴를 맺고 작품가격 사이트를 개발했다. 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는 문체부가 법인인가해 2008년 설립한 전국 단위의 유일한 미술품 시가감정 사단법인이다.

 

앞으로 뉴시스와 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는 현재 200명의 작품가격 제공에 이어 올 연말까지 단계적으로 1000여명의 작품가격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경매사의 낙찰 가격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아트페어에서 판매된 작가별 작품가격과 함께 객관화된 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작품가격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활용범위를 넓혀갈 예정이다.

 

'K-Artprice'는 '도대체 미술품 가격은 얼마인가?'에 대한 미술애호가들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한편 미술품 거래의 투명성을 높이고 미술 문화의 대중화와 시장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더욱 자세한 작품가격 정보는 'K-Artprice'(k-artprice.newsis.com)'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터치☞ 'K-Artprice'(k-artpricemobile.newsis.com)

 

hyun@newsis.com

 

share
LIST VIEW